우선 이 글은 순전히 제 경험에 의한 지식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지식백과 등에 따르면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이 불쾌하거나 가렵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을 뜻하며 여러 가지 신체 질환에 의한 원인 때문이기도 하지만, 원인을 잘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바로 본론부터 얘기하겠습니다. 코코넛오일을 항문에 발라보세요. 저 역시 작년까지만 해도 항문소양증 때문에 항문 주변이 가려웠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연한 계기로 코코넛오일을 사용하면서 그 즉시 가려움증이 완화되었고 며칠 후에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샤워 후에는 반드시 코코넛오일을 항문에 바르고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은 섭씨 25도~26도 이하로 온도가 내려가면 고체가 되고, 그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액체가 됩니다. 고체나 액체나 사용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샤워 후에 또는 항문과 손을 깨끗이 씻은 후에 스푼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코코넛오일을 약간 떠서 손가락을 사용해서 오일을 찍은 후 항문에 발라주면 됩니다. 그런 이후에 휴지로 살짝 닦아 주세요. 너무 기름기가 많이 묻어 있으면 내의에 기름이 베일 수가 있으니까요. 꼭 한 번 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제 생각에는 평소 코코넛 오일로 항문을 관리해주면 항문소양증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항문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항문을 씻을 때에는 강한 알칼리 성분의 비누는 좋지 않습니다. 전용 청결제를 사용하시거나 부드러운 세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린이용 손세정제를 추천합니다. 어린이용 제품은 허가 사항이 까다로워서 품질이 우수합니다. 손세정제입니다만 항문에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자극적이지도 않고 항균기능도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해서 강추합니다.
코코넛오일은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온라인에서도 여러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으니 살펴보신 후에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코코넛오일을 집 밖에서 사용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집 밖에서는 마데카솔 연고를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항생제 성분이 없는 마데카솔 연고를 사용하면 됩니다. 편의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코코넛오일에 비해서는 효과가 너무 미약합니다만, 휴대하기 편리해서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기에는 좋습니다.
항문소양증이 심한 분은 좌욕을 병행해 보세요. 뜨거운 물에 좌욕을 하시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좌욕을 하실 때, 물에 소금을 타서 좌욕을 해 보세요. 그냥 물에 했을 때와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소금물에 좌욕을 했을 때 좀 더 개운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너무 많이 타지 마시고 식염수 정도의 농도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소금은 구운 소금을 추천합니다. 마트에 가면 저렴한 구운 소금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외부 요인 보다는 장건강이나 면역력의 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코코넛오일을 사용하시되, 근본적으로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건강을 위해서 제가 추천하는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부드러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바나나를 매일 드셔보세요. 확실히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 수분과 혈압, 산도 등을 조절하고 심장과 신장 및 신경계 기관에 엄청나게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다만 신장이 약한 분들은 꼭 의사와 상의 후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염려가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두 개 정도만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를 5시간 간격으로 복용해 보세요(복용한 비타민C는 6시간 정도 지나면 체내에서 사라진다고 함). 서울대 이왕재 교수에 따르면, 비타민C가 대장용종의 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인간을 제외한 모든 동물은 비타민C를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습니다. 오직 인간만 비타민C를 합성하지 못합니다. 제 생각에 인간도 과거에는 비타민C를 합성할 수 있었을 겁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그 기능을 상실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하나님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일 겁니다. 성경을 보면 노아 시대의 사람들은 수명이 1천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수명이 줄어들기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육식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습니다만, 저는 그 원인 중의 하나가 비타민C라고 생각합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괴혈병이라는 무서운 혈관질환에 걸리게 됩니다. 피가 썩는 병이죠. 따라서 비타민C는 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비타민C를 계속 복용하면 혈전도 예방한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때문에 혈전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던데요, 혈전 예방을 위해서라도 비타민C는 꼭 복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물도 중요합니다. 물을 자주, 많이 마셔야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색할 때 두피 트러블 안 생기게 관리하는 방법 (0) | 2024.05.02 |
---|